다가오는 공매도 재개일인 5월 3일, 개인 투자자들도 '개인 공매도'를 가능하게 한 '개인대주제도'로 인해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공매도를 무조건 나쁜 것, 피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공매도에 직접 나서서 차익실현을 꾀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2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개인 공매도 사전의무교육'을 수강한 투자자는 총 1만 1,000명을 넘겼다고 합니다. 지난 20일부터 시작해 불과 열흘도 되지 않았는데 1만 명이 넘게 몰린 것입니다. 이 교육은 공매도에 최초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라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육입니다.

개인이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공매도 예비투자자, 이것만은 반드시 확인하고 투자하자!

공매도 개념 주가 하락을 예측해 주식을 빌려 매도후 되갚아 시세차익을 실현하는 행위
공매도 가능종목 코스피 200 · 코스닥 150 시장대표지수에 편입된 종목만 투자 가능
 -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홈페이지 통해 확인 
공매도 투자유망종목 공매도 · 대차잔고 급등종목 등
 -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등 통해 잔고 확인
 신용대주란 증권사의 '신용대주 서비스' 이용해 주식차입
 - 현금담보로 주식 빌려 공매도 후 상환해야
 - 차입상환 기간은 최대 60일, 대부분 증권사 서비스 제공중
개인공매도 투자자격 신규투자자는 사전교육(30분), 모의거래(1시간) 이수해야
 - 사전교육은 금융투자교육원, 모의거래는 한국거래소 통해 가능

 

공매도 투자 유망종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시가총액 대비 공매도 잔고 비중 상위 종목과 3월말 대비 대차잔고가 급증한 종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good-money-flow.tistory.com/7

 

D-6 공매도 재개, 시장은 어떻게 반응할 것이며 영향 받을 종목은 무엇일까?(공매도 잔고 비중 상

안녕하세요. 사상 최대 기간동안 중지되었던 공매도의 재개가 6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시장에서는 공매도가 재개되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공매도 재개

good-money-flow.tistory.com

 

실제 개인 공매도 투자자의 성적은 어떠할까?

한국거래소의 공매도 모의거래에 참가한 사람들은 총 4,4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의 평균 수익률은 17.43%라고 합니다. 상당히 높은 수익률이네요.

최고 수익률은 144.59%로 해당 투자자는 1억원으로 3일간 모의거래에 참가해 이 같은 성과를 냈다고 합니다.

세간의 우려와는 달리 공매도 모의거래에서 높은 수익률을 내는 투자자들도 속속 생기는 모습입니다.

최저 수익률은 -7.79%로 10% 미만의 손실률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이렇게 수익률이 좋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공매도 투자에 참여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공매도와 일반 주식투자는 방식이 정반대인 데다 상승장이 지속될 경우 손실액이 무한대로 커질 수 있습니다.

잠시만 한눈을 팔아도 공매도한 종목이 상승기류를 타면 손실액이 투자 원금보다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는 0원 아래로는 내려갈 수 없지만, 상승은 무한대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거래소는 공매도 모의투자 시스템 첫 화면에서 경고문구를 통해 손실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저도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데, 이번 주말 혹은 시간을 내어 공부를 한 번 해보아야 겠습니다.

항상 충분히 공부하고, 모의투자 등을 통해 숙달하는 시간은 어느 분야에도 적용이 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남들이 모두 하기에 따라 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준비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지름길입니다. 

 

※ 이 글을 작성하는데 참고한 글

머니투데이, 개인 첫 공매도땐, 90분 사전교육 필수, 21.4.29
파이낸셜뉴스, 공매도 모의투자 평균 수익률 17%… 주가 급등땐 원금이상 손실 위험도, 21.4.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