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부가 3기 신도시 계획을 발표하고 사전청약 홈페이지를 개설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apply.lh.or.kr/LH/index.html

 

LH청약센터

 

apply.lh.or.kr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이 두 달 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번 3기 신도시의 경우 신혼부부들에게 큰 혜택이 있는만큼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다만 입주까지는 상당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는 의견입니다.

전문가들은 개개인의 조건과 기준에 따른 전략이 필요하다는 조언입니다.

 

 - 3기 신도시 청약 전략

사전청약은 신혼부부 당첨 가능성이 높고, 분양가가 인근 지역보다 6~80% 수준이라 부담이 적습니다.

수도권 내 아파트 공급이 감소하는 상황 속에서 공공 주도의 대규모 공급은 호재라는 평가입니다.

그러나 사전청약은 착공 시점에 실시하는 본청약보다 1~2년 앞당겨 청약을 받는 제도인 만큼 실제 입주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이르면 2025년 입주를 점치고 있지만 개발에 차질 없이 진행되었을 때를 가정한 이야기입니다. 또한 3기 신도시 개발이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만큼 주변 인프라나 교통 등도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 분양의 경우 전매제한과 거주의무 기간 등 실수요자 중심의 정책으로 단기 분양권 전매 차익을 노리는 수요는 감소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서울이나 경기 과천 등 수도권 인기 지역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최소 70점 이상의 가점자여야 당첨 안정권에 든다고 합니다. 가점이 낮아 당첨이 어려운 3~40대의 경우 추첨제 물량을 공략하거나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 않는 지역의 아파트 청약을 노려야 합니다. 

 

서울의 경우 외곽지역이나 비청약과열지역, 비인기 타입, 공급가구 수가 많은 곳에 도전해야 당첨 확률을 높일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당첨자 발표일이 겹치는 단지를 공략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두 단지의 당첨자 발표일이 같을 경우, 중복 청약으로 당첨이 취소될 수 있어 둘 중 한 단지에만 청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전략을 잘 짜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분양가입니다.

공공분양인 사전청약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아 시세의 6~80%선에서 분양가가 책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기 신도시 예상 분양가를 아주경제에서는 아래와 같이 전망하고 있습니다.

 

 - 3기 신도시 예상분양가

관심도시 전용면적
59㎡ 84
위례 신도시 8~10억원 9~12억원
과천 주암 7.8~10.4억원 8.5~11.2억원
하남 교산 5~6억원 7~8억원
인천 계양 3억원 5억원

만일 분양가가 6억원 가량(전용 59㎡ 기준)이라면 분양자들은 대략 3억 5,000만원 이상의 현금이 필요합니다.

현재 분양 아파트에 대한 중도금 대출 한도가 40%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전용 84㎡의 분양가가 9억원이라 가정한다면 최소 5억원 이상의 현금이 필요합니다.

다만 일반 분양(특별공급 포함)을 제외한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의 70%까지 정부가 지원합니다. 또한 1.3% 저금리를 적용해 신혼부부들의 분양가 부담을 줄여줄 계획입니다.

그러나 추후 집을 되팔 때 발생하는 시세 차익은 정부와 10~50%를 나눠 가져야 합니다.

양가 수준에 따라 전매 제한 기간은 5~10년입니다.

 

예상 분양가는 사전청약 접수 10일 전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다만, 본청약 시 공시지가와 건축비 등에 따라 분양가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사전청약이 당첨되더라도 다른 공공주택지구 청약 신청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이렇듯 3기 신도시 청약에 큰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풍은 청약 통장 가입자 수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주택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2,605만 4,515명으로 2,600만명대를 처음으로 돌파했다고 합니다. 가입자수는 사전 청약 1호 지역인 인천과 경기 지역이 가장 높습니다.

 

 

어쩌면 당분간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는 3기 신도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청약을 어떻게 넣어야 당첨될 수 있을지 전략을 짜고 있는데,

이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여러분들께서도 청약을 잘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글을 작성하는데 참고한 글

아주경제, 두달 앞으로 다가온 '사전청약'…셈법 복잡해진 무주택자, 21.5.4
아주경제, 실수요자 최대 관심 '분양가'…과천 84㎡ 8억~11억 '시세의 60~80%', 21.5.4
아주경제, 내집마련 지금 아니면 늦을라… 올들어 청약통장 가입자 급증, 21.5.4

 

 

 

 

+ Recent posts